2008. 6. 24. 18:39

성공하고 싶다면 목표를 명확히 하라

오늘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책 '성취심리'(현재 '성공시스템'이란 제목으로 출간 중)를 읽다가
문득 떠오른 생각.

"성공하고 싶다면 목표를 명확히 하라."
이것이 아마 성공하는데 있어 제 1의 명제인 듯 하다.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뚜렷하지 않은 상태에서 어떻게 얻을 수 있겠으며,
또 그것을 얻고자 하는 마음 또한 '지나가다 드는 생각'일 가능성이 크다.

목표를 명확히 한다는 것은 내가 원하는 게 뭔지 안다는 말이고,
목표를 명확히 한다는 것은 내가 원하는 게 어떤 것인지 구체적이어야 한다는 말이다.
그냥 순간 떠오른 생각으로 '아, 이렇게 이렇게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결코(!) 아니라는 말이다.
적어도 수십 번 머릿 속에서 그려보고, 되뇌어보는,
그래서 세밀하게 묘사 할 수 있을 정도의 것이라야 '명확한 목표'가 되는 것이다.

아마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범인들은 성공하는데 있어서 가장 첫 단계인
이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에서부터 제대로 안 되어서
'어제가 오늘이고 오늘이 내일인' 인생을 사는 것일게다.

내가 뭐가 되고 싶은지, 무엇을 이루고 싶고 어떠한 삶을 살고 싶은지
그것을 생각하는 것조차 귀찮다고 여기거나 무관심한 삶,
그런 사람은 삶을 살아갈 자격조차 없는 이들일게다.
- 매정하게 이야기하자면..